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

가치 창출가의 요건/가치 창출가 부자요건

by 워렌전리 2022. 12. 14. 13:39

본문

워렌전리의 투자철학 10계명

1. 부를 이뤄 좋은 곳에 돈을 사용하라.
2. 돈을 중요시하고, 함부로 소비하지 마라.
3. 부자 될 기업과 오래 함께하라.
4.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
5. 기업의 성과를 주주와 공유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6. 이익의 지속성, 이익의 확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7. 기업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심하고 또 의심해봐라
8. 주식을 사는 것은 기업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이다.
9. 자본주의의 반복되는 역사 속에서 교훈을 얻어라.
10. 부자가 될 것이라 믿고, 긍정적인 사람이 결국 부자가 된다.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은 시간낭비이다. (피터린치)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는 얘기합니다.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요. 심지어 금리를 예측하려고 하는 것은 더 바보 같은 행동이라고요. 증시, 금리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때때로 시장은 하락을 하고, 폭락도 하고, 위기가 찾아 온다는 것 입니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이러한 상황을 피해서만 투자하려고 한다면 주식을 소유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왜냐?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하는 일이기때문에 반드시 돈을 잃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때때로 시장이 하락을 하고, 폭락도 하며, 위기가 찾아 온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주식투자를 시작하였다면, 이것은 위기가 아니라 변동성 이며, 변동성은 반복해서 일어나기때문에 시장과 금리를 예측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지금 돈 잘벌고 있는 기업, 앞으로 돈 잘벌 기업, 성장하고 있는 기업, 우리는 바로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때때로 시장은 하락을 하고, 폭락도 하고, 위기가 찾아 온다는 것을 알아야한다.(피터린치)

한 가지 예를 들어 볼게요. 여러분이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하고 투자 결심을 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변동성 장세에 의하여 시장이 하락한다면? 당신은 둘중 어떤것을 선택하실 건가요?
1. 시장이 좋지 않으니까 일단 주식을 팔고, 시장이 좋아질때 다시 투자한다.
2. 좋은기업이라고 판단해서 투자했는데 주식가격이 하락했으니, 더 싸게 많은 주식을 산다.
대부분 1.번을 선택합니다. 시장이 잡음이 많아지고, 나쁜 얘기만 나올때 대부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좋은 주식들을 싸게 시장에 내 놓습니다. 하지만 현명한 투자자는 2.번 처럼 행동합니다. 좋은기업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했는데, 주식 가격이 내려간다? “이게 왠떡?” 1주 살 수 있었던 가격으로 3주 4주까지도 살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 어제까지 좋다고 했던 기업이 주식가격이 내려갔다고해서 나쁜기업이 되는 것일까요? 기업의 가치는 그대로인데 말이죠, 물론 기업이 위기를 맞아 하락하는 것을 구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딱 그런 상황인거 같아요. 남의 얘기를 듣고, ‘누가 어떤 기업이 좋다더라’, ‘이거 사면 3배오른다더라’, ‘이거는 너만 알고 있어라 이거 무조건 오른다더라’ 이런 ‘카더라통신’으로 투자를 하신분들은 버텨내기 힘든 하락장세입니다. 하지만 그 기업에 대해서 잘 알고, 관심을 갖고 내가 투자한 기업이 어떤일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요즘같은 하락장은 기회입니다.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 말이에요. 사람들은 항상 흥분할때 흥분하고, 공포스러울때 더 많은 공포를 느낍니다. 시장이 상승하면 하늘을 뚫고 우주로 올라갈 것이다라고 얘기하며, 더 비싼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합니다. 시장이 하락을 하면 아직 지상이라며, 땅굴을 파고 하락 할 것이라고 얘기하며, 더 싼 가격으로 자신이 가진 주식을 시장에 내놓습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하는 자세는 시장이 흥분할때 냉정하고, 공포스러울때는 다가서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같은 하락장세가 너무 좋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기업을 싼 가격으로 매달 사 모을수 있기때문이에요. 그래서 저는 주식을 팔지 않고, 더 매수하고 있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물타기’한다고 얘기하는데, 하지만 이런 말들은 주식을 매우 부정적으로 대하는 자세입니다. 주식은 1주, 1주 매수 할때마다 그 기업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저는 좋은기업의 지분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하거나 상승하거나를 신경쓰지 않고, 제가 투자하는 기업이 매출이 성장하는지, 영업이익이 늘어나는지,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만 살피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더이상 시장에 잡음을 들을 필요도, 들을 가치도 없습니다. 시장의 잡음을 더욱 귀 기울여 들을 수록 나의 판단력은 흐려질 것이고, 올바른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죠.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시장은 갑작스레 하락한다는 것을
시장은 절대 예측 할 수 없다는 것을
때때로 찾아오는 이러한 하락장을
우리는 기회로 잡으면 됩니다.
시장의 위기로 하락장이 온다한들
1등 기업은 더 좋은 기회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위기가 끝나면 1등기업은
나머지 2등, 3등 기업의 몫까지
가져가기 때문이죠.

공포에 떨지 마세요
변동성
에 겁먹지 마세요
모두에게 공평하게 찾아오는 하락장
누군가에게는 '공포'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